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順

기사입력 : 2019-09-11 16:57:08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19년 8월 9일부터 2019년 9월 10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437,257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113,794개와 비교하면 2.41% 하락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center
2019년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컴투스, 네오위즈, 웹젠, 게임빌, 엠게임, 플레이위드, 조이시티, 위메이드, 베스파, 더블유게임즈, 룽투코리아, 넷게임즈, 미투온, SNK, 넵튠, 드래곤플라이, 조이맥스, 넥슨지티, 한빛소프트, 액션스퀘어, 썸에이지, 액토즈소프트, 바른손이앤에이, 선데이토즈, 와이디온라인, 엔터메이트, 데브시스터즈, 파티게임즈, 신스타임즈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267,682 소통지수 607,035 커뮤니티지수 573,788 사회공헌지수 197,969 시장지수 4,391,2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37,72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481,935와 비교하면 10.14% 상승했다.

2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743,428 소통지수 1,046,429 커뮤니티지수 588,140 사회공헌지수 598,270 시장지수 3,022,5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98,860 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319,617와 비교하면 12.77% 상승했다.

3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06,730 소통지수 304,845 커뮤니티지수 380,325 사회공헌지수 169,064 시장지수 929,15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0,11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019,875와 비교하면 1.47% 하락했다.

4위 골프존 브랜드는 참여지수 260,415 소통지수 331,153 커뮤니티지수 424,835 사회공헌지수 286,864 시장지수 148,2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1,543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56,049와 비교하면 32.68% 하락했다.

5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2,158 소통지수 242,496 커뮤니티지수 82,655 사회공헌지수 131,979 시장지수 445,2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4,51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03,453와 비교하면 1.89% 하락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엔씨소프트는 1997년 3월 설립됐으며 온라인,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하고 있다. PC게임인 리니지, 블레이드앤소울 등과 모바일게임인 리니지 레드나이츠, 파이널 블레이드 등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 소장은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113,794개와 비교하면 2.41% 하락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0.25% 하락, 브랜드 이슈 10.95% 상승, 브랜드 소통 10.72% 하락, 브랜드 확산 13.22% 하락, 브랜드 공헌 7.2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8월 9일부터 2019년 9월 10일까지의 33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엔씨소프트 ,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넥슨지티, 컴투스, 게임빌, 바른손이앤에이, 엠게임, 베스파, 미투온, 조이시티, SNK, 액션스퀘어, 위메이드, 네오위즈, 더블유게임즈, 웹젠, 넵튠, 플레이위드, 조이맥스, 한빛소프트, 넷게임즈, 드래곤플라이, 선데이토즈, 액토즈소프트, 썸에이지, 룽투코리아, 데브시스터즈, 엔터메이트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