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1위는 우리은행...2위 국민은행, 3위 신한은행 順

기사입력 : 2019-05-15 08:56:53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은행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우리은행 2위 국민은행 3위 신한은행으로 분석됐다.

우리은행은 6개월째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은행이 지난달에 비해 우리은행과의 격차를 많이 줄인 모습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은행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분석결과는 2019년 4월 13일부터 2019년 5월 14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5,371,74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19년 4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9,296,692개에 비교하면 6.6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center

2019년 5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순위는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KEB하나은행, 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은행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6,735 미디어지수 1,665,296 소통지수 2,809,787 커뮤니티지수 3,890,044 사회공헌지수 982,946 CEO지수 825,4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40,302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522,071와 비교해보면 6.24% 하락했다.

2위,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4,154 미디어지수 1,766,564 소통지수 3,027,581 커뮤니티지수 2,819,805 사회공헌지수 934,511 CEO지수 790,7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53,317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7,612,387와 비교해보면 39.95% 상승했다.

3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5,712 미디어지수 1,479,880 소통지수 1,702,095 커뮤니티지수 3,673,177 사회공헌지수 397,452 CEO지수 67,0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95,401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6,915,081와 비교해보면 21.41% 상승했다. ​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우리은행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4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9,296,692개에 비교하면 6.62%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03% 하락, 브랜드이슈 18.05% 하락, 브랜드소통 0.35% 상승, 브랜드확산 2.65% 상승, 브랜드공헌 4.91% 하락, CEO평가 29.96% 하락했다"고 밝혔다.

구 소장은 이어 " 2019년 5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은행은 링크분석에서 "대출하다, 채용하다, 투자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우리금융지주, 블랙핑크, 인터넷뱅킹"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5.85% 긍정비율로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4월 13일부터 2019년 5월 1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