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활용 알려준다...SK㈜ C&C, ‘에이브릴 카탈로그’ 공개

기사입력 : 2018-04-23 14:49:25
[빅데이터뉴스 장선우 기자]
SK㈜ C&C는 자사 인공지능 서비스 에이브릴이 보유한 솔루션과 산업별 활용 사례 120여종을 담은 AI 종합백과사전 ‘Aibril(에이브릴) 카탈로그’를 23일 공개했다고 밝혔다.

center

에이브릴 포털 사이트에서 이북(eBook) 형태로 무료 제공되는 이 카탈로그는 챗봇을 비롯해 공정·규제·상품·시장 예측 등의 산업별 대표 인공지능 서비스, 일상 환경 속에서 활용될 수 있는 서비스 사례까지 제시한다.

챗봇 분야에서는 생활 편의와 업무 지원 두 영역으로 나뉜 25종의 실제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생활 편의 분야에서는 위치 정보 기반 고객 응대 챗봇을 비롯해 ▲날씨 정보 ▲음식 추천 ▲여행정보 안내 ▲온라인 쇼핑 지원 ▲신용카드 추천 ▲맞춤형 육아 상식 ▲건강관리 도우미 등의 사례를 소개한다.

업무 지원 분야에서는 고객 콜센터와 사무용품 간편 주문을 비롯해 ▲상품 예약 및 구매 접수 지원 ▲기업 맞춤형 비대면 고객응대 ▲기업 채용 정보 안내 등 업무 부담을 덜 수 있는 사례가 제시됐다. 연말정산 시 서류를 분석해 공제와 감면금액 등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기업 채용 지원자 응대 등 챗봇으로 이뤄지는 실제 업무가 소개된다.

분석 분야 사례는 인공지능 활용 방안을 고민하는 기업들에게 도움이 된다. 정형·비정형 연구 결과 정보를 검색하는 서비스부터 ▲제조업의 공정 관리 중 품질관리 ▲규제 정보를 학습해 기업의 대응 여부를 분석·판단하는 서비스 ▲금융상품 불완전 판매 감지 ▲유가 예측 정보와 시장 분석 등의 활용 방안이 설명됐다.

이외에 직원들의 업무효율성을 높이는 활용 사례도 등장한다. 회의록을 작성해 주거나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여 분석해 주는 서비스, 다양한 서식의 문서를 자동 인식해 분류·정리하고 반복되는 요청 사항 메일을 분석해 자동 메일을 발송하는 등의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영어회화·홈쇼핑 자동주문·매장안내 로봇·콜센터·HR솔루션·글로벌 시장 조사 등 대표 솔루션을 비롯해 전문분야인 신약개발·헬스케어·가전·교육 등에 적용된 사례와 디바이스 연계사례도 인공지능 서비스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문진 SK㈜ C&C Aibril 플랫폼 본부장은 “인공지능 서비스가 우리 주변의 모든 곳에 적용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싶었다”며 “에이브릴 카탈로그가 산업별·업종별 고객들이 확신을 갖고 자신만의 인공지능 서비스를 만드는 밑거름이 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장선우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