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KB국민카드(사장 김재관)는 온라인 쇼핑을 통한 가전 구매 소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계절별로 뚜렷하게 품목별 수요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분석은 2024년 10월부터 2025년 9월까지 최근 1년간 KB국민카드 신용과 체크카드로 온라인 쇼핑을 통해 가전제품을 구매한 약 490만 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했다.
가전 카테고리를 계절가전(난방, 냉방, 환경), 생활가전(주방, 가사, 이미용, 보안)으로 구분해 월별 구매 비중을 살펴봤다.
계절 가전은 여름(6~7월)과 겨울(11~12월) 구매 비중이 각각 31%, 22%로 높게 나타났으며, 생활가전은 1년 내내 월별 편차 없이 고르게 나타났다.

계절가전에서 난방가전은 10월(16%)부터 본격적으로 구매를 시작해 11월(25%)과 12월(23%)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환경가전의 대표제품인 가습기는 10월부터 2월까지(연간 구매건수 비중 69%) 꾸준히 증가했다.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와 황사 영향이 있는 3월 전후와 환절기 구간에서 수요가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KB국민카드는 계절가전 성수기를 맞아 구매 혜택을 마련하고, 삼성전자, LG전자 공식 온라인몰에서 KB국민 신용카드(기업, BC카드 제외)로 특정품목 50만원 이상 결제 시 7% 할인과 100만원 이상 결제 시 12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오는 31일까지 제공한다.
서희림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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