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자산운용, 소버린 AI 투자 전략 온라인 세미나 개최

서희림 기자

2025-10-21 14:08:42

네이버·카카오 등 대표 종목 집중 분석

ⓒ하나자산운용
ⓒ하나자산운용
[빅데이터뉴스 서희림 기자] 하나자산운용은 '1Q K소버린AI ETF' 투자 전략을 주제로 하나자산운용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라이브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소버린 AI는 자국의 데이터와 인프라에 기반해 독자적으로 개발된 인공지능 기술이다. 이는 외국 기술에 대한 종속에서 벗어나, 국가 차원에서 데이터·인프라·AI 모델 등을 직접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갖는다.

최근 소버린 AI 대표 종목인 네이버가 가상 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소유한 두나무와의 합병을 발표해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네이버는 이번 합병을 통해 스테이블 코인과 토큰 증권 등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자산 영역으로 사업 확대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 결과로 네이버를 가장 높은 비중으로 편입하고 있는 국내 최초의 소버린 AI ETF인 '1Q K소버린 AI ETF'가 지난 9월 30일 상장 후 투자자 누적 순매수 100억원을 빠르게 돌파했다.

1Q K소버린AI ETF는 iSelect K소버린 AI 지수를 추종하며,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중 자체 AI기술 역량을 개발하고 상용화를 추진하는 국내 소프트웨어 대표 기업을 선별해 투자한다. 스테이블 코인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할 예정인 네이버와 AI 네이티브 전환을 발표한 카카오에 각 27.5%씩 가장 높은 비율로 투자한다. 그 외에도 삼성SDS, LG씨엔에스, 더존비즈온, 셀바스AI, 우리기술투자, 엠로, 아이티센글로벌, NHN, 다날 등을 편입한다.
이번 온라인 세미나는 21일 오후 6시 30분에 예정되어 있으며,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된다. 1부는 글로벌 디지털 자산 금융 기관인 비트고코리아의 박승현 이사가 스테이블 코인 및 블록체인에 대해서 설명한다. 2부는 김승현 하나자산운용 ETF/퀀트솔루션본부 본부장이 '1Q K소버린AI ETF 투자 전략'이라는 주제로 AI 3대 강국 정책 분석 및 수혜가 기대되는 소프트웨어 관련주 투자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김태우 하나자산운용 대표는 "이번 유튜브 세미나를 통해 소버린 AI에 대한 ETF 투자 전략 뿐만 아니라 스테이블 코인 등 디지털 자산에 대한 이해도를 넓힐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해당 세미나는 하나자산운용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서희림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