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소상공인 맞춤형 금융 지원 확대…소상공인 관심도 상승

한시은 기자

2025-08-12 10:01:48

연말까지 지역신용보증재단에 총 700억원 단독 특별출연

ⓒ KB국민은행
ⓒ KB국민은행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소상공인의 곁에서, 소상공인의 성공을 응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소상공인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는 △소상공인들의 편리한 금융생활을 위한 '비대면 금융지원' △대출이자·보증료 지원 등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비용지원' △기업가형, 프랜차이즈형 등 성장형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대면채널 금융지원'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를 위한 '매출지원' 등 총 4개 부문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 중 세번째에 해당하는 '대면채널 금융지원'은 △기업가형 소상공인 지원 협약보증 △KB 프랜차이즈 대출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역량 있는 소상공인들이 더욱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우선, '기업가형 소상공인 지원 협약보증'은 '의·식·주' 등 생활·문화'와 관련된 분야에서 전국 각 지역별 대표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제도로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및 지역신용보증재단으로부터 '차별화된 서비스 및 제품' 등에 대해 인증을 받은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기업가형 소상공인 지원 협약보증'에 67억원을 특별출연해 약 1000억원 규모의 대출을 단독으로 지원하고 있다. 보증한도는 일반적인 보증한도 대비 최대 150%까지 확대 적용해 최대 4억원(예비 소상공인은 2억원)까지 가능하며, 연 2%p의 대출금리 할인혜택도 함께 제공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국내 총 30만여 사업장에 100만여 명이 종사(2023년말 통계청 프랜차이즈조사 자료 기준)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KB 프랜차이즈대출' 상품 리뉴얼도 계획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소상공인들이 더욱 견실하게 성장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한편 본지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최근 1개월간 KB국민은행 '소상공인' 관련 게시물 수를 조사한 결과 직전 1개월 대비 증가했다.

최근 1개월간 KB국민은행 소상공인 관련 포스팅 수는 1744건으로 직전 1개월간 1387건 대비 357건, 25.74% 증가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한달간 KB국민은행 소상공인 지원 방안 등에 대한 고객 관심도는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