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I서울보증, 사잇돌 대출심사에 네이버페이 스코어 활용…기업 관심도 급등

한시은 기자

2025-08-07 09:43:30

중·저신용자 대상 포용금융 확대 추진

SGI 서울보증 본사 사옥 주경 전경. ⓒ SGI서울보증
SGI 서울보증 본사 사옥 주경 전경. ⓒ SGI서울보증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SGI서울보증(대표 이명순)은 7일부터 사잇돌 대출 심사에 비금융정보인 'Npay 스코어(네이버페이 스코어)'를 활용해 신용평가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잇돌 대출은 SGI서울보증의 100% 보증을 통해 공급되는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상품으로,금리 단층현상 해소를 위한 마중물 역할로 2016년 출시돼 은행, 상호금융, 저축은행 등 다양한 금융기관에서 취급 중이다.

Npay 스코어는 NICE평가정보의 금융정보와 네이버파이낸셜의 비금융정보를 머신러닝 및 빅데이터 처리기술을 활용하여 개발한 대안신용평가모형으로 대출 신청고객에게 유리한 목적으로만 활용된다.

이에 따라 금융거래이력 부족으로 자금조달 및 대출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초년생 등 금융 소외계층의 대출문턱이 다소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SGI서울보증은 금융위원회와 협의를 통해 지난 4월 사잇돌 적격 대출조건을 기존 신용점수 하위 30%에서 하위 50%로 개선하여 사잇돌 대출 공급대상을 확대했다.
이명순 SGI서울보증 대표는 비금융정보인 Npay 스코어를 활용한 이번 고도화에 대해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이 각자의 장점을 살려 서민 생활안정에 기여한 포용금융 사례"라고 말했다.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한편 본지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최근 1개월간 SGI서울보증 관련 게시물 수를 조사한 결과 직전 1개월 대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개월간 SGI서울보증 관련 포스팅 수는 1만6838건으로 직전 1개월간 1만1519건 대비 5319건, 46.18% 증가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한달간 SGI서울보증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는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