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 홈쇼핑 브랜드평판 7월 1위…평판지수도↑

김수아 기자

2025-07-01 09:11:24

현대홈쇼핑, 홈쇼핑 브랜드평판 7월 1위…평판지수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홈쇼핑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홈쇼핑 2위 공영홈쇼핑 3위 롯데홈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공영홈쇼핑, 롯데홈쇼핑, CJ온스타일, 홈앤쇼핑, NS홈쇼핑, GS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6월 1일부터 7월 1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968만6,3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914만5,058개보다 5.9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7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홈쇼핑, 공영홈쇼핑, 롯데홈쇼핑, CJ온스타일, 홈앤쇼핑, NS홈쇼핑, GS홈쇼핑 순이었다.
홈쇼핑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36만3,823 미디어지수 45만6,439 소통지수 43만6,913 커뮤니티지수 28만2,199 사회공헌지수 40만9,4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만8,83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91만2,085와 비교해보면 1.9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914만5,058개와 비교하면 5.92%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6% 상승, 브랜드이슈 3.63% 상승, 브랜드소통 6.53% 하락, 브랜드확산 6.81% 하락, 브랜드공헌 38.37%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