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조선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1일부터 7월 1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53만9,1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97만3,489개와 비교하면 0.8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HD현대미포, HD현대마린엔진, STX엔진, 세진중공업, 한국카본, 오리엔탈정공, 대양전기공업, 인화정공, 케이에스피, KS인더스트리, 일승, 한라IMS, 동방선기, 삼영엠텍, 메디콕스, 삼영이엔씨, 에스앤더블류 순이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D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292 미디어지수 246만5,143 소통지수 129만2,511 커뮤니티지수 72만5,815 시장지수 952만223 사회공헌지수 55만7,1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78만1,11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512만6,975와 비교해보면 2.29%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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