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3일부터 6월 13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3만7,9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05만613개와 비교하면 3.3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성신양회, 한일시멘트, SG, 동화기업, 유진기업, 노루페인트, LX하우시스, 부산산업, 삼화페인트, 에스와이, 유니온, 일신석재, 동양, KCC글라스, 벽산, 삼표시멘트, 아세아시멘트, 보광산업, 한일현대시멘트, 고려시멘트, 한솔홈데코, 조광페인트, 이건산업, 강남제비스코, 라이온켐텍, 서산, 삼일씨엔에스, 동양파일, 모헨즈 순이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12만6,696 미디어지수 28만4,633 소통지수 39만9,599 커뮤니티지수 32만353 시장지수 128만9,7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만1,06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70만362와 비교해보면 10.34%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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