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2일부터 6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99만5,9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64만5,422개와 비교하면 8.2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SDS, 카페24, 포스코DX, 카카오페이, 현대오토에버, NHN, 코나아이, 한국정보인증, 솔트룩스, 토마토시스템, 다날, 마음 AI, 한국전자인증, 나무기술, 대아티아이, 갤럭시아머니트리, 가비아, KG이니시스, 아티스트컴퍼니, 오파스넷, 신세계I&C, KG모빌리언스, 딥노이드, NHN KCP, 핑거, 쿠콘, 롯데이노베이트, 대신정보통신, 케이씨에스, 유엔젤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3,925 미디어지수 28만5,812 소통지수 27만6,495 커뮤니티지수 30만8,324 시장지수 341만4,908 사회공헌지수 91만9,3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1만8,84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23만3,561과 비교해보면 25.64%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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