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6월 1위...한국타이어 3위 하락

김수아 기자

2025-06-11 08:30:39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6월 1위...한국타이어 3위 하락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오리엔트정공 3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순으로 분석됐다.

1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0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2025년 5월 11일부터 2025년 6월 11일까지의 110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3,769,103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593,584개와 비교하면 10.6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6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오리엔트정공,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태양금속, 한온시스템, 현대위아,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 성우하이텍, DN오토모티브, 세방전지, 명신산업, SG글로벌, 유라테크, 화신, 한국단자, 서연이화, SNT모티브, 디젠스, 다이나믹디자인, 평화산업, 오스템, HL만도, CBI, 동원금속, 우리산업, 디아이씨, 아진산업, 삼성공조, 한일단조 순으로 분석됐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8,236 미디어지수 641,348 소통지수 239,558 커뮤니티지수 878,635 시장지수 3,168,5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16,28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177,509와 비교해보면 18.8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모비스 ( 대표 정의선, 이규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593,584개와 비교하면 10.6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1% 하락, 브랜드이슈 14.02% 하락, 브랜드소통 27.57% 하락, 브랜드확산 8.10% 하락, 브랜드시장 0.8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