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조선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2일부터 6월 2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97만3,4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46만2,021개와 비교하면 17.2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HD현대미포, 한국카본, HD현대마린엔진, STX엔진, 세진중공업, 오리엔탈정공, 인화정공, 대양전기공업, 케이에스피, 일승, 메디콕스, 삼영엠텍, 한라IMS, 동방선기, KS인더스트리, 삼영이엔씨, 에스앤더블류 순이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D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56만540 미디어지수 151만6,441 소통지수 152만3,076 커뮤니티지수 172만8,282 시장지수 945만1,876 사회공헌지수 34만6,7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2만6,97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39만2,964와 비교해보면 32.77%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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