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디에이치,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평판 5월 1위

김수아 기자

2025-05-30 09:16:46

현대건설 디에이치,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평판 5월 1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건설 디에이치 2위 롯데건설 르엘 3위 DL이앤씨 아크로 순으로 분석됐다.

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0개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30일부터 5월 30일까지의 국내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 빅데이터 764만3,7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 빅데이터 676만4,215개와 비교하면 13.00% 증가했다.

하이엔드는 기존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누리고 보다 자유로운 소비를 선택한다는 의미가 있다. 하이엔드 브랜드란 기존의 주거 브랜드보다 한 단계 높은 최고급 주거 브랜드를 말한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5월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건설 디에이치, 롯데건설 르엘, DL이앤씨 아크로, 대우건설 푸르지오 써밋, 두산에너빌리티 트리마제, DK아시아 로열파크씨티, 두산건설 위브더제니스, 포스코이앤씨 오티에르, 호반건설 써밋, SK에코플랜트 드파인 순이었다.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디에이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45만463 미디어지수 76만1,153 소통지수 109만9,213 커뮤니티지수 106만4,4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7만5,26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56만2,839와 비교해보면 5.2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 빅데이터 676만4,215개와 비교하면 13.00%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36% 하락, 브랜드이슈 1.32% 상승, 브랜드소통 28.31% 상승, 브랜드확산 15.51%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