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김수아 기자

2025-05-14 09:10:00

KT,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KT 2위 LG유플러스 3위 SK텔레콤 순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통신 상장기업 3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4월 14일부터 5월 14일까지의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20만9,9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4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18만1,689개와 비교하면 23.1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KT, LG유플러스, SK텔레콤 순으로 분석됐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T 브랜드는 참여지수 58만7,376 미디어지수 82만9,176 소통지수 76만9,709 커뮤니티지수 51만8,195 시장지수 411만1,613 사회공헌지수 20만8,176 ESG지수 10만2,677 CEO지수 28만2,2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0만9,19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07만5,986과 비교해보면 4.7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18만1,689개와 비교하면 23.12%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71% 하락, 브랜드이슈 40.02% 하락, 브랜드소통 20.92% 하락, 브랜드확산 42.99% 하락, 브랜드시장 9.14% 하락, 브랜드공헌 10.89% 하락, ESG지수 49.70% 하락, CEO평가 55.41% 하락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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