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김수아 기자

2025-05-13 09:12:06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3위 한온시스템 순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0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3일부터 5월 13일까지의 110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659만3,584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46만6,626개와 비교하면 8.6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5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온시스템, 금호타이어, 현대위아, 화신, 오리엔트정공, 성우하이텍, 넥센타이어, 동원금속, 태양금속, 유라테크, DN오토모티브, 서연이화, 세방전지, 명신산업, 삼성공조, 에스엘, 평화산업, 현대공업, 디젠스, 아진산업, HL만도, SG글로벌, 다이나믹디자인, 한국단자, 유니온머티리얼, 세원물산, 디아이씨, 일진하이솔루스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만8,678 미디어지수 77만1,521 소통지수 130만5,726 커뮤니티지수 87만2,929 시장지수 309만8,6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7만7,50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348,355와 비교해보면 15.5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46만6,626개와 비교하면 8.69%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40% 상승, 브랜드이슈 5.97% 상승, 브랜드소통 30.31% 상승, 브랜드확산 12.09% 상승, 브랜드시장 7.18% 하락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