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정한 한국 사회…금값, 경제 성장률 하락 우려

이병학 기자

2025-04-11 13:12:17

불안정한 한국 사회…금값, 경제 성장률 하락 우려
[빅데이터뉴스 이병학 기자] 최근 금값과 국내 주식시장, 그리고 경제 성장률에 대한 우려가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

특히, 한국의 경제 성장률이 1.5% 미만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오며, 사회 전반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과 국내 경제적 이슈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한국 사회는 정치적 불안정성과 경제적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은 경제적 혹은 지정학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에 ‘안전 자산’으로 주목받고 있어, 실제로 많은 투자자들이 금을 대체 투자처로 고려하고 있는 모습이다.

금값에 대한 전망은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다. 일부 전문가들은 2025년 초까지 금값이 사상 최고치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중앙은행들의 금 매입 증가,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하 가능성, 그리고 지정학적 긴장 고조 등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반면, HSBC는 2025년 금값이 약 12%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실질 금리 상승과 금 관련 ETF(상장지수펀드)의 청산 등이 그 이유로 분석됐다.

이처럼 상반된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금리 변동, 중앙은행의 정책 방향, 지정학적 리스크 등 다양한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한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국내 한국표준금거래소에서 거래되는 금현물의 가격도 잠시 주춤후 연일 상승세다. 이날 시세 라인업 기준 순금시세(24K,3.75g)는 살 때 기준649,000원으로 전일보다1.88% 상승했으며, 팔 때 가격은 549,000원이다.

실시간 금 시세와 관련 뉴스는 한국표준금거래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lbh@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