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포털 누리집 또는 자치구별 문의…사전예약 시 계약 상담, 집보기 동행 등 지원

서울시는 10개 자치구에서만 제공하던 토요일 서비스를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했으며, 새롭게 야간시간 운영을 도입했다.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는 부동산 정보에 취약한 1인가구(독립예정가구 포함)가 안정적으로 주거공간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무료 서비스이다.
서비스 신청자는 주거안심매니저로부터 ▲전월세 계약상담(주택임대차 계약 유의사항 등) ▲주거지 탐색(전월세 형성 가격, 주변 정보 등) ▲집보기 동행(물건 내외부 상태 점검) ▲주거지원 정책 안내 그리고 필요시 계약 과정까지 동행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주거안심매니저는 총 80여 명(자치구별 2~6명)으로, 공인 중개 경험이 풍부한 지역 전문가로 구성돼 있다.
시는 1인가구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3월부터 토요일 서비스 제공을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했다. 평일 운영시간 또한 20시까지 연장해 보다 많은 1인가구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토요일과 야간시간은 사전예약자에 한해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서비스 제공 시간은 평일(월, 목) 낮 시간대인 13시 30분부터 17시 30분까지였으며, 토요일 서비스는 지난해 10개 자치구에서 시범적으로 사전예약자에게만 제공했다.
서비스 신청은 서울시 1인가구포털 누리집 또는 자치구별 문의처를 통해 가능하며, 희망일 2~3일 전에 신청하면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누리집 내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에서는 서비스 신청 외에도 계약 사전 준비부터 계약체결까지 필요한 전세 계약 및 집 구하기 체크리스트, 청년맞춤 주거정보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022년 시범사업으로 시작된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는 시행 첫해 1,924건에서 2023년 3,643건, 2024년 5,211건으로 매년 이용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부동산 계약 경험이 부족한 사회초년생 20~30대 청년층(86.8%), 여성임차인(71.3%), 서울전입 예정인 타 지역 거주자(22.3%) 등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했다.
특히 이용자들은 임차인 권리보호를 위한 등기부 분석, 특약 안내 등 주거안심매니저의 전문성(88.8%)과 친절도(89.6%)에 높은 신뢰와 만족감을 보였고, 이용자 10명 중 9명은 지인에게 추천 의사를 표현했다.
김수덕 서울시 돌봄고독정책관은 “올해부터 평일 낮 시간 활용이 어려운 1인가구를 위해서 서비스 시간을 확대했다”라며 “1인가구, 특히 사회경험이 적은 청년층들이 안전하게 집을 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정배 빅데이터뉴스 기자 pjb@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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