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1위

김수아 기자

2024-10-14 09:10:02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1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3위 HL만도 순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3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14일부터 10월 14일까지의 113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305만8,961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49만3,742개와 비교하면 2.5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0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HL만도, 금호타이어, 한온시스템, 화신, 현대위아, 넥센타이어, 세방전지, 덕양산업, 성우하이텍, 모트렉스, 태양금속, 명신산업, 삼성공조, 서연이화, 코리아에프티, 다이나믹디자인, 일진하이솔루스, DN오토모티브, SG글로벌, 한국단자, 우리산업, 아진산업, 모베이스전자, 우신시스템, 대원강업, 경창산업, 유니테크노, 삼보모터스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4,810 미디어지수 68만7,005 소통지수 26만7,782 커뮤니티지수 88만9,462 시장지수 283만8,3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9만7,37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83만871과 비교해보면 0.69%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49만3,742개와 비교하면 2.5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07% 하락, 브랜드이슈 8.48% 하락, 브랜드소통 5.18% 하락, 브랜드확산 30.38% 상승, 브랜드시장 0.6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