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교육서비스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9월 11일부터 2024년 10월 11일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331,030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706,519개와 비교하면 10.8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4년 10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메가스터디교육, 대교, 멀티캠퍼스, 웅진씽크빅, 디지털대성, 크레버스, 비상교육, NE능률, 정상제이엘에스, 메가엠디, 아이스크림에듀, 아이비김영, 골드앤에스, YBM넷, 이퓨쳐 순으로 분석됐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메가스터디교육 브랜드는 참여지수 37,848 미디어지수 76,052 소통지수 161,902 커뮤니티지수 48,525 시장지수 1,617,309 사회공헌지수 218,1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9,82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56,912와 비교해보면 8.3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메가스터디교육 ( 대표 손성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706,519개와 비교하면 10.8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55% 상승, 브랜드이슈 1.77% 하락, 브랜드소통 1.04% 하락, 브랜드확산 34.60% 하락, 브랜드시장 6.16% 하락, 브랜드공헌 23.7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