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제품 상장기업 4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9월 2일부터 2024년 10월 2일까지의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8,439,1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6,879,514개와 비교하면 1.8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엔켐, 엘앤에프, 피엔티, 씨아이에스, 두산퓨얼셀, SK아이이테크놀로지, 에스피지, 성일하이텍, 삼화전기, 천보, 신흥에스이씨, 삼화콘덴서, 더블유씨피, 엠플러스, 비츠로셀, 와이엠텍, 원익피앤이, 성호전자, 지아이텍, 원준, 대보마그네틱, 이노메트리, 삼영전자, 아비코전자, 새빗켐, 동양이엔피, 디에이테크놀로지 순이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5,300 미디어지수 1,416,644 소통지수 1,864,435 커뮤니티지수 2,198,873 시장지수 32,307,725 사회공헌지수 294,8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537,87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3,320,137과 비교해보면 18.6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김동명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6,879,514개와 비교하면 1.8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95% 하락, 브랜드이슈 3.66% 하락, 브랜드소통 3.33% 하락, 브랜드확산 9.89% 하락, 브랜드시장 9.29% 상승, 브랜드공헌 10.5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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