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1위…평판지수↑

김수아 기자

2024-09-26 09:14:02

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1위…평판지수↑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순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26일부터 9월 26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28만5,778개를 분석했다. 지난 8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42만8,045개와 비교하면 19.8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9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무학, 국순당, 보해양조, 흥국에프엔비,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제주맥주 순이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32만3,996 미디어지수 52만6,660 소통지수 87만4,090 커뮤니티지수 381만2,731 시장지수 368만6,792 사회공헌지수 23만5,2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5만9,47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82만6,156과 비교해보면 38.5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42만8,045개와 비교하면 19.86%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71% 하락, 브랜드이슈 9.96% 하락, 브랜드소통 4.98% 하락, 브랜드확산 86.50% 상승, 브랜드시장 0.61% 하락, 브랜드공헌 152.1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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