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 도시락이 처음 등장해 품목을 늘려가던 2000년 후반~2010년 중반이 간편식 1.0시대였다면 이후 메뉴를 다양화 하던 2010년 중반~2020년 초반이 간편식 2.0시대로 구분된다.
CU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원재료 품질의 향상을 시도하며 편의점 간편식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CU의 간편식 품질 혁신 프로젝트는 도시락에 가장 먼저 적용됐다. 지속적인 외식 물가 상승으로 가성비 높은 식사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최근 편의점 도시락 매출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실제,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CU의 간편식 중 전년 동기 대비 가장 큰 폭의 신장률을 보인 카테고리는 도시락(24.7%)이었다. 이어 김밥(23.1%), 주먹밥(22.7%), 햄버거(16.8%), 샌드위치(15.5%) 순으로 나타났다.
CU는 도시락의 메인 반찬으로 자주 사용되는 돼지고기에 냉동육 대신 1등급 도드람 한돈 냉장육을 사용한다. CU가 최근 내놓은 압도적 한돈 김치제육과 간장불백, 백종원 고기 3배 한판 도시락에 우선 적용됐다.
햄버거와 샌드위치의 품질 업그레이드에서 핵심은 빵이다. 햄버거는 번위에 버터 글레이징 처리를 한 글레이즈드 번으로 만든다. 글레이즈드 번은 렌지업 후의 꺼짐 현상을 최소화하고 형상을 유지해 폭신한 식감을 그대로 살려준다는 것이 CU측 설명이다.
샌드위치에는 특허 받은 유산균 발효종으로 만든 고급 식빵을 사용한다. 일부 제품에는 7가지 곡물을 추가한 프리미엄 식빵을 적용한다.
한편 CU는 원재료 품질 향상의 현장을 고객이 두 눈으로 직접 보고 체험해 볼 수 있는 ‘CU와 도시락 공장’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해당 이벤트는 CU의 압도적 도시락 6종을 구매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도시락 공장에 초대하는 행사다. 도시락 속 실물 골든티켓을 획득한 10명과 포켓CU 스탬프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5명을 추첨해 견학 기회를 제공한다. 스탬프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100명에게는 실속한끼 1개월 구독 쿠폰도 추첨 증정한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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