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는 지난 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180만CGT(표준선 환산톤수·62척)로 지난해 같은 시기 대비 51% 감소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154만CGT(54척)를 수주해 85%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17만CGT, 척수로는 2척을 수주하는 데 그쳐 수주점유율이 10%까지 떨어졌다.
한국은 지난 4월(14%)에 이어 5월에도 수주점유율이 10%대를 기록했다.
한국이 경쟁력을 가져 수주를 싹쓸이하는 LNG 운반선과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가 지난달 주춤했던 것이 수주 감소로 이어진 것으로 해석된다. 업계에서는 이례적으로 적은 수주량에 우려도 나오고 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6.42포인트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0.0% 상승했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 4,000m³이상 LNG 운반선이 2억 6,400만 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이 1억 3,000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2억 6,750만 달러였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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