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철강 상장기업 4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6일부터 3월 6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56만6,6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38만4,382와 비교하면 0.9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KG스틸, 동국제강, 포스코엠텍, TCC스틸, 고려제강, 동국산업, 아주스틸, KG ETS, 세아제강, 휴스틸, 대한제강, 한국철강, 조선선재, 경남스틸, 세아특수강, 부국철강, 금강철강, 한국특강, 동일제강, 동양철관, 영흥, 동국S&C, NI스틸, 하이스틸, 한국선재, 대동스틸, 동일철강, 한국주철관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3만3,870 미디어지수 30만6,460 소통지수 34만5,853 커뮤니티지수 32만9,964 시장지수 438만1,712 사회공헌지수 4만7,9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4만5,76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79만4,905와 비교해보면 21.9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38만4,382개와 비교하면 0.94%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18% 상승, 브랜드이슈 0.45% 하락, 브랜드소통 14.64% 상승, 브랜드확산 15.27% 하락, 브랜드시장 9.82% 상승, 브랜드공헌 34.19%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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