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화학 상장기업 88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7일부터 11월 7일까지의 88개 화학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242만6,687개를 분석했다. 지난 10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50만2,517개와 비교하면 25.4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11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 LG화학, 금양, 코스모신소재, 롯데케미칼, 코스모화학, SKC, 나노신소재, 금호석유, OCI, SK케미칼, 후성, 효성첨단소재, 롯데정밀화학, 애경케미칼, 이수화학, 한솔케미칼, 송원산업, 코오롱인더스트리, 효성화학, 레이크머티리얼즈, 대한유화, 한국알콜, 파미셀, SH에너지화학, 백광산업, PI첨단소재, 남해화학, 코오롱플라스틱 순이었다.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퓨처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44만3,760 미디어지수 117만2,275 소통지수 35만3,074 커뮤니티지수 32만198 시장지수 120만4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8만9,78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12만7,751과 비교해보면 31.9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50만2,517개와 비교하면 25.46%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75% 하락, 브랜드이슈 22.29% 하락, 브랜드소통 26.75% 하락, 브랜드확산 29.30% 하락, 브랜드시장 13.97%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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