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빅데이터 분석 자료는 포스팅 수와 포스팅의 호감도만을 대상으로 주로 분석하거나 사회공헌, ESG경영 등에 관해 업체간 비교 분석을 주로 실시했지만 이번 증권업계 빅데이터 분석 시리즈에서는 각 사별 지난 2년간 포스팅 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최근 1년간 해당 증권사 포스팅 유저들의 성(性)별, 직업 등의 프로필을 분석합니다.
분석대상 증권사는 삼성증권, 신한투자증권(옛 신한금융투자 포함), 하나증권(옛 하나금융투자 포함), 한국투자증권,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SK증권, 현대차증권, 다올투자증권, DB금융투자, 유안타증권, 교보증권, 유진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등(이상 無순 게재)이지만 정보량이 미미할 경우 변동될수는 있습니다.
첫회 키움증권, 2회 미래에셋증권, 3회 대신증권, 4회 한국투자증권, 5회 NH투자증권, 6회 메리츠증권, 7회 삼성증권, 8회 KB증권, 9회 SK증권, 10회 현대차증권, 11회 다올투자증권, 12회 DB금융투자, 13회 유안타증권에 이어 이번 14회에는 '교보증권'을 대상으로 분석했습니다. <편집자 주>
최근 1년간 '교보증권'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전년 동기비 소폭 상승했으나 호감도는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교보증권에 대해 지난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와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두 기간 온라인 포스팅들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교보증권은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기간엔 총 7만251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6월에 가장 적은 3,857건을, 9월에 가장 많은 7,564건을 나타냈다.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는 직전 1년간에 비해 총 포스팅 수가 1.46% 늘어난 7만1,274건을 보였다. 지난 9월 가장 적은 4,170건을, 지난 5월 가장 많은 9,044건을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교보증권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교보증권은 지난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긍정률 51.93% 부정률 14.96%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36.97%를 기록했다.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는 긍정률 40.67% 부정률 21.70% 순호감도 18.97%를 나타냈다.
직전 1년간에 비해 최근 1년간 긍정률은 11.26%P 하락하고 부정률은 6.74%P 상승하면서 순호감도는 18.00%P 낮아졌다.
이는 금감원이 발표한 ‘증권사 CFD 관련 검사 진행 상황(잠정)’에서 업무상 배임 정황이 발견됐다는 내용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교보증권 긍정 예시문으로 지난 6월 한 커뮤니티 채널에는 교보증권이 자립 청년들의 꿈을 함께하고자 장학금을 전달하는 '드림업 2기'를 실시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교보증권은 지정복지단체 총 5곳에서 10~20명 청년을 선발해 선발된 청년들에게 안정적인 사회적응과 자립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지원 장학금을 전달했다.
지난 5월 교보증권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전략에 따른 친환경 기업문화를 조성하고자 '제2회 드림이 그린레이스'를 실시했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그린레이스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임직원들이 일상 속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며 포인트를 적립해 기부하는 행사로, 적립된 포인트는 기부금으로 환산해 생태계 복원과 숲과 꿀벌 보호를 위한 밀원수 식재 및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에 쓰인다.
지난 4월 뽐뿌엔 교보생명은 교보증권, 교보문고, 교보라이프플래닛, 교보정보통신, 디플래닉스 등 5개 자회사와 함께 '교보그룹 6자 간 데이터 체계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는 글이 게재됐다.
부정글로는 지난 5월 교보증권 임원의 마케팅 대금 배임 의혹이 불거졌다는 내용의 기사가 공유됐다.
최근 1년간 교보증권의 주요 연관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높다'가 가장 많이 조사됐다.
주요 키워드 분석은 긍정, 부정, 속성으로 집계되지 않은 중립 포스팅의 연관키워드를 집계한 것으로 ▲높다 2만6,975건 ▲이익 2만1,832건 ▲기대하다 2만1,821건 ▲성장 1만8,256건 ▲개선 1만6,117건 ▲기대감 1만2,778건 ▲최고다 1만2,164건▲강화 1만1,942건 ▲주목 1만927건 ▲수익 1만672건 등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보증권은 최근 1년간 ▲뉴스 3만6,700건 ▲블로그 1만7,660건 ▲카페 6,428건 ▲커뮤니티 6,352건 ▲유튜브 2,358건 ▲기업/단체 900건 ▲트위터 641건 ▲인스타그램 118건 ▲지식인 69건 ▲페이스북 26건 ▲카카오스토리 12건 ▲정부/공공 10건 순으로 나타났다.
교보증권의 채널 정보량은 뉴스 채널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개인들의 포스팅 수를 늘리기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1년간 교보증권의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남성 작성자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교보증권은 성별이 드러난 481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42.83%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57.17%인 것으로 분석됐다.
동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397만8,555건 75.6%로 남성이 올린 글이 775만6,538건 24.4%을 감안하면 실제 여성 관심도는 드러난 수치보다 더 낮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월 남성 블로거 주**는 토마토시스템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UIUX 개발 솔루션 업체인 토마토시스템 공모주의 상장 대표 주관회사는 교보증권 한 곳 뿐이고 중복 청약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교보증권과 관련해 최근 1년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의 관심도가 85%를 넘으며,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자신의 연령을 표기하거나 연령을 나타낼 수 있는 채널인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7곳에서 게시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교보증권은 292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85.96%를 차지했다.
이밖에 △40대 8.90% △30대 5.14% △10대 0% △50대 0%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1,559만9,243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752만5,614건으로 전체 48.2%인 점에 비하면 교보증권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37.8%P 높았다.
40대 포스팅 비율은 전체 평균보다 6.2%P 높았으나, 30대는 1.5%P 낮았다. MZ세대 대표인 20대와 경제력있는 40대의 관심이 높은 것은 긍정적이다.
같은 달 20대 네이버블로거는 공모주 '토마토시스템'에 청약을 넣으려면 교보증권 계좌가 필요하니 교보증권 계좌개설법을 설명했다. 그는 토마토시스템이 상장하자말자 내려가면 받은 상품권으로 1주를 그냥한번 사봐야겠다고 말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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