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들 계열사에 대해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이번 시리즈에 다루게될 LG그룹 계열사들은 ㈜LG를 비롯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 LG CNS 등이며 추후 분석 계열사를 늘릴 계획입니다.
첫회 'LG화학', 2회 'LG전자',3회 'LG생활건강'에 이어 이번 회차에서는 'LG유플러스'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편집자 주>
코스피종목인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2022년 관심도 및 호감도가 직전 연도인 2021년에 비해 모두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별 분석에서 20대와 40대가 높은 관심도를 보이고 있어 주가 선행지표인 빅데이터 지표상 긍정적인 시그널들이 나타나고 있다.
3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LG유플러스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비롯 다양한 분야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LG유플러스는 지난 2021년 총 72만4,728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에 가장 적은 4만3,715건을, 5월에 가장 많은 8만850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24.54% 급증한 90만2,609건을 기록했으며 1년 중 4월에 가장 적은 5만496건을, 6월에 가장 많은 11만5,746건을 나타냈다.
지난해 러-우 전쟁과 고인플레, 증시 침체 등 대내외 환경이 악화일로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LG유플러스에 대한 관심도 급증은 긍정적인 시그널이다.
![[LG그룹 기획 ④] LG유플러스, 지난해 관심도·호감도 급증…"영토 확장 보인다"](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6191657400553596085a06ef4917338228.jpg&nmt=23)
데이터앤리서치는 LG유플러스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21년 긍정률 65.66%, 부정률 6.33%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59.33%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긍정률 72.49%, 부정률 5.90%로 순호감도 66.59%를 나타냈다.
전년比 2022년 긍정률이 6.83%P 높아지는 동시에 부정률은 0.43%P 낮아지며 순호감도는 7.26%P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LG유플러스 키워드 포스팅 가운데 3건중 2건 이상이 호의적이었다는 뜻이다.
특히 2022년 호감도 상승은 관심도 급등과 함께 매우 고무적인 시그널이다. 지난해 주가가 전반적으로 내림세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향후 통신업계에서 입지를 확대할 것으로 전망케하는 빅데이터 지표들이다.
지난해 LG유플러스에 관련해 긍정 포스팅에 나온 연관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추천해요'가 2만7,042건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할인 2만5,181건 ▲혜택 2만1,696건 ▲안정적 1만3,4824건 ▲최초 9,054건 ▲솔루션 8,283건 ▲편리 7,531건 ▲만족하다 7,275건 ▲간편하다 6,638건 ▲개선 6,234건 순으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에 관한 긍정 포스팅들을 살펴보면 지난해 2월 '월급쟁이재태크'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한 블로거는 'LG유플러스 통신비 할인 팁'이라는 제목으로 "LG유플러스 사용자 중 LG생활건강샵이냐 LG전자샵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통신비 할인이 있다. 나의 경우 육아용품과 비타민 등 영양제를 매달 구매하며 월 9만원을 채워서 통신비를 1만5,000원씩 할인받고 있다"면서 "LG생활건강 제품도 멤버십+ 쿠폰 적용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통신비도 1만5,000원 할인받을 수 있는 꿀팁"이라며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LG유플러스의 통신사 혜택을 소개했다.
'독취사'라는 네이버 카페에서는 지난해 "LG유플러스에서 스타벅스, 탐앤탐스 기프티콘 무료 나눔 이벤트 한다고 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선착순으로 진행하는데 수량은 넉넉하게 남았나봐요"라며 자신과 함께 취업 정보를 공유하는 카페 회원들에게 알뜰한 정보를 나누기도 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키즈 전용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아이들나라' 구독자를 대상으로 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에 따라 이와 관련한 포스팅도 다수 포착되었다.
LG유플러스는 또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3년 동안 소외계층의 비대면 교육과 치료 지원 목적으로 총 2만1,752대의 태블릿PC를 기부한 사실이 알려지며 이같은 내용이 많은 개인 포스팅 작성자들과 언론들에 의해 주목받았다.
한편 LG유플러스와 관련한 부정 포스팅은 많지 않았다.
대표적으로는 지난해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개한 전국 85개 시 대상 ‘2022년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점검 및 품질평가 종합결과’에서 LG유플러스의 경쟁사인 SK텔레콤이 1위를 차지하면서 이와 관련한 포스팅이 여럿 나타났다.
해당 평가에서 SKT텔레콤은 초당 1002.3메가비트(Mbps), KT 921.5Mbps, LG유플러스 764.6Mbps로 집계됨에 따라 일부 LG유플러스 고객들은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LG그룹 기획 ④] LG유플러스, 지난해 관심도·호감도 급증…"영토 확장 보인다"](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6201425000935596085a06ef6110599207.jpg&nmt=23)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지난 2021년에는 '카페'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는 한편 2022년에는 '블로그'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21년 △카페 22만2,627건 △뉴스 20만7075건 △블로그 17만7,680건 △커뮤니티 3만6,571건 △유튜브 1만9,082건 △기업/단체 1만7,816건 △인스타그램 1만5,511건 △지식인 1만3,184건 △트위터 1만2,023건 △페이스북 2,100건 △정부/공공 639건 △카카오스토리 420건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2022년엔에는 △블로그 24만8,832건 △커뮤니티 22만441건 △뉴스 18만540건 △카페 17만834건 △유튜브 2만4,494건 △트위터 1만8,102건 △인스타그램 1만3,876건 △기업/단체 1만3,390건 △지식인 9,405건 △페이스북 1,954건 △정부/공공 487건 △카카오스토리 254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블로그, 커뮤니티,유튜브,트위터 4개 채널을 제외한 8개 채널은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인들의 자발적 포스팅이 많은 커뮤니티 채널에서의 포스팅 수 급증은 매우 의미있다. 대표적인 커뮤니티 채널은 네이버증권, 네이버 포스트, 38커뮤니케이션, 보배드림, 디시인사이드, 루리웹, 뽐뿌 등으로 이외 수많은 사이트가 있다.
![[LG그룹 기획 ④] LG유플러스, 지난해 관심도·호감도 급증…"영토 확장 보인다"](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6191709190642896085a06ef4917338228.jpg&nmt=23)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LG유플러스는 성별이 드러난 4만4,475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95.15%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4.85%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인 것을 감안하면, LG유플러스에 대한 여성들의 관심도는 그래프에 보이는 수치보다는 다소 낮을 것으로 보이겠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여성 유저의 비율은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짐작된다.
지난해 LG유플러스와 관련해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육아 정보를 나누는 네이버 맘카페에서 많은 정보량이 집계된 것으로 나타났다.
'맘스홀릭베이비'라는 네이버 맘카페의 한 유저는 지난해 "BTV에서 LG유플러스 티비로 인터넷 변경하고싶은데요"라며 "자녀가 있다보니 비티비 채널은 별론데 유플러스는 아이들나라가 있어서요"라고 말하며 LG유플러스의 키즈 전용 서비스에 관심을 드러냈다.
같은 카페에서 또 다른 유저는 "초등 키즈폰 어떤게 괜찮나요?"라는 제목으로 "유튜브로 보니 LG유플러스 리틀프렌즈폰이 좋아보이던데..이게 광고인거같기도 하고"라며 정보를 묻기도했다. 또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 무료인가요?"라며 "KT를 장기고객으로 이용했는데 이제 아이가 5세가 되니 이젠 영어를 해야해서 아이들나라가 유아교육에 좋다고 들어서요"라는 게시물도 눈에 띄었다.
![[LG그룹 기획 ④] LG유플러스, 지난해 관심도·호감도 급증…"영토 확장 보인다"](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6191720500472496085a06ef4917338228.jpg&nmt=23)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LG유플러스는 2,392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이 82.07%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LG유플러스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32.67%P 가까이 높았다.
이어 ▲40대 12.92% ▲30대 2.59% ▲10대 1.88% ▲50대 0.54% 순으로 나타났는데 30대 보다는 40대의 관심도가 더 높아 눈길을 끌고 있다.
대한민국 전체 연령별 포스팅 중 구매력있는 40대의 비중이 2%도 안되는 것을 감안하면 LG유플러스에 대한 40대의 관심은 남다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LG유플러스에 관해 20대 작성자의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20대가 주를 이루고 있는 취업 정보 나눔 카페에서 많은 정보량이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2021년 7월 이후 주가가 장기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관심과 사랑은 되레 높아지고 있다"면서 "특히 MZ세대 중심 연령인 20대와 경제력있는 40대의 높은 관심도는 매우 긍정적이지만 다만 남성 관심도가 부족한 것은 옥의 티"라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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