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브랜드 기획④] 한신더휴, 지난해 MZ세대 포스팅 늘며 관심도 급등…호감도는 하락

강지용 기자

2023-07-12 07:47:44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건설업계 아파트 브랜드를 대상으로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각 건설사들의 브랜드 아파트 중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를 대상으로 지난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소비자 호감도, 2022년 해당 아파트 브랜드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연령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 힐스테이트, 2회 푸르지오, 3회 센트레빌에 이어 이번 4회에는 한신공영의 '한신더휴' 브랜드를 분석했습니다.
이후에는 효성중공업 해링턴 플레이스, GS건설 자이, KCC건설 스위첸, 우미건설 우미린, 삼성물산 래미안, 중흥그룹 중흥S클래스, 계룡건설산업 리슈빌(엘리프), DL그룹 e편한세상,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두산건설 두산위브, 롯데건설 롯데캐슬, 코오롱글로벌 하늘채, 금호건설 어울림, ㈜한화 건설부문 포레나, 서희건설 스타힐스, 반도건설 유보라, SK에코플랜트 SK뷰, 동양건설산업 파라곤, 제일건설 제일풍경채, HL디앤아이한라 한라비발디, 포스코이앤씨(옛 포스코건설) 더샵, 태영건설 데시앙, 금성백조주택 예미치, 동원개발 동원로얄듀크, 부영주택 사랑으로, 호반그룹 호반베르디움, ㈜한양 수자인, 한양건설 한양립스(이상 無순) 등을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편집자 주>

지난해 경기침체와 고금리 여파로 아파트 등 부동산 가격이 하락한 가운데에서도 한신공영의 아파트 브랜드 '한신더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MZ세대 관심도가 대한민국 평균 수치보다 높은 것은 긍정적이었다.

1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한신더휴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한신더휴는 지난 2021년 총 6만1,514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월에 가장 적은 3,329건을, 11월에 가장 많은 7,480건을 나타냈다.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포스팅 수가 28.54% 늘어난 7만9,071건을 기록했다. 지난 9월 가장 적은 4,961건을, 지난 5월 가장 많은 9,226건을 기록했다.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간 전쟁과 고유가, 고물가, 고금리등 여파로 대외환경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한신더휴'

[아파트 브랜드 기획④] 한신더휴, 지난해  MZ세대 포스팅 늘며 관심도 급등…호감도는 하락
데이터앤리서치는 한신더휴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한신더휴는 지난 2021년 긍정률 83.25% 부정률 2.86%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80.38%를 기록했다. 2022년에는 긍정률 75.94% 부정률 4.66%로 순호감도 71.28%를 나타냈다.

전년比 2022년 긍정률이 7.31%P 감소하고 부정률은 1.80%P 증가함에 따라, 순호감도는 9.10%P나 낮아졌다.

지난해 8월 뽐뿌에 한 유저는 "전세 만기 시 적당한 가격에 매수 타이밍을 잡고 있는데 아직 만기까지 1년 좀 더 남긴했지만 요즘 부동산가면 서비스도 좋다보니 조금씩 임장다니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성동쪽에 서울숲한신더휴를 언급했는데 해당 지역은 강남권 접근성이 좋다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인스타그램에는 집 앞에 넘나좋은 물놀이를 했다고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서 더더 좋았다는 반응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이틀동안 아파트물놀이, 안전요원, 미끄럼타기, 아파트 물놀이장, 한신더휴최고, 한신부녀회최고' 등의 해시태그도 함께 올렸다.

지난해 7월 한 유튜버는 청약 예정인 거제 한신더휴에 대해 소개하는 영상을 올렸다. 그는 "단지 바로 옆 내국초와 지역명문으로 불리는 거제중고등학교가 자리잡고 있으며, 교통은 아주터널과 거제대로, 14번 국도 등을 통해 거제시 생활권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부정글로는 지난해 11월 블라인드에는 시흥배곧한신더휴 29층 엘베 고장났는데 배달원한테 걸어올라오라고 갑질한 사건에 대한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이거 관련해서 보다보니 엘베 고장났으면 중간쯤에서 만나는 게 맞다는 얘기도 은근많던데 이게 말이 되나?"라며 "엘베 고장났으면 걍 1층에 두고 고객이 내려와서 찾아가는게 맞지않나"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지난해 8월 에펨코리아에선 '영종도 2~3군 브랜드 한신더휴 분양가상한제인데 4.6억ㅋㅋㅋ'이라는 글이 게재됐다. 해당 커뮤니티 유저는 "바로 옆단지, 동일브랜드인 한신더휴 2차의 10개월 전 분양가는 3.7억인데 시세 내려오고 분양가 올라가니 분상제청약도 너무 비싸보이네요"라고 말했다.
[아파트 브랜드 기획④] 한신더휴, 지난해  MZ세대 포스팅 늘며 관심도 급등…호감도는 하락
한신더휴 '긍정' 포스팅에 나타난 키워드 상위 10개를 분석했다.

조사 결과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연관어는 '좋아하다'로 지난해 2만918건 거론됐다.

이어 △최고다 1만7,383건 △높다 1만6,080건 △가깝다 9,859건 △추천해요 9,313건 △편리 9,267건 △기대하다 7,265건 △우수 7,023건 △쉽다 6,985건 △넓다 6,806건 순으로 나타났다.

부정 키워드 상위 10개는 △어렵다 5,887건 △못한다 5,782건 △별로다 5,355건 △부담 5,291건 △걱정 3,933건 △제한 3,747건 △아파하다 3,365건 △이상하다 3,074건 △감소하다 2,574건 △신고 2,566건 순이었다.

[아파트 브랜드 기획④] 한신더휴, 지난해  MZ세대 포스팅 늘며 관심도 급등…호감도는 하락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블로그'의 정보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신더휴는 지난 2022년 ▲블로그 3만6,954건 ▲카페 2만7,363건 ▲뉴스 9,184건 ▲유튜브 2,093건 ▲커뮤니티 1,353건 ▲인스타그램 732건 ▲정부/공공 512건 ▲트위터 484건 ▲기업/단체 172건 ▲카카오스토리 135건 ▲지식인 79건 ▲페이스북 10건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MLB파크에는 '이 아파트 심각하네요'라는 글을 여러 장의 사진과 함께 게시했다. 작성자는 "금곡역 한신더휴 아파트 공사 현장인데 단지가 기존 아파트를 빙 둘러서 형성돼있다"며 "아직 공사 초반인거 같은데 앞동 올라오기 시작하면 어두컴컴하겠다. 공사 소음이나 분진도 장난 아닐듯"이라고 말했다.

[아파트 브랜드 기획④] 한신더휴, 지난해  MZ세대 포스팅 늘며 관심도 급등…호감도는 하락
한신더휴와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의 관심도 비중은 58.54%로 절반을 넘었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자신의 연령을 표기하거나 연령을 나타낼 수 있는 채널인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등 7곳에서 게시자의 연령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한신더휴는 123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의 비율이 58.54%를 차지했다.

이밖에 △30대 23.58% △50대 8.13% △40대 8.13% △10대 1.63%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한신더휴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9.1%P 높았다.

30대 포스팅 비율도 전체 평균보다 17%P 높았다.

MZ세대의 관심도가 높은 것은 이 회사 미래비전에 긍정적이라는 의미다.

[아파트 브랜드 기획④] 한신더휴, 지난해  MZ세대 포스팅 늘며 관심도 급등…호감도는 하락
지난 2022년 한신더휴와 관련된 포스팅 작성자의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비율이 56.7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한신더휴는 성별이 드러난 896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56.70%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43.30%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한신더휴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도가 여성 관심도 보다 더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는 이보다 훨씬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가계의 경제력을 주도하고 있는 여성들에 대한 타깃 마케팅이 조금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9월 네이버카페에는 권곡동 한신더휴에 대해 물어보는 글이 게재됐다.

글쓴이는 "타지역에서 이사 갈 예정이라 전혀 정보가 없다"며 "주말에 모델하우스랑 아파트 부지를 둘러보고 왔는데 남편 지인이 그쪽은 분양가보다 아파트값이 더 떨어질 수 있다고 해 부정적으로 얘기하니 신경쓰인다"고 말했다. 이에 "미분양된거만 봐도 비추요", "실거주할꺼면 위치상 나쁘진않은데 집값이오를조건ㅡ 초품아 상권에둘러싸임 역세권 등등은 아니라 투자로는비추요"라는 댓글이 달렸다.

[아파트 브랜드 기획④] 한신더휴, 지난해  MZ세대 포스팅 늘며 관심도 급등…호감도는 하락
지난 2022년 한신더휴와 관련된 포스팅 유저의 직업을 분석한 결과, 직장인 관심도가 절반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직업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직업이 드러나지 않은 포스팅은 집계되지 않는다.

분석 결과 작성자의 직업이 드러난 1,512건의 정보량 중 직장인 포스팅 수의 비율이 53.31%를 차지했다.

이어 ▲방송/예술직 26.12% ▲사업가 13.43% ▲주부 3.90% ▲소셜크리에이터 0.86%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8월 네이버블로그를 하고 있는 직장인은 "거제한신더휴 국민평수기준 분양가가 약 4억이라며 동네는 작지만 아이키우기에 좋아지고 있는 중"이라면서 "거제유림노르웨이숲디오션은 30평대가 분양가 4.5억인데 여기는 바다뷰볼 대우선주사 외국인들 렌털용으로 딱"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두곳의 분양가를 보고 거제e편한세상 유로스카이 분양가가 겁나 싸보인다"고 전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