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 제약사의 제품들중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제품중 현재도 생산중인 품목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해당 제품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 동아제약을 시작으로 두번 째에는 종근당의 인기 제품을 분석했으며 이번 시리즈에는 대웅제약의 3개 인기 제품을 분석했습니다. 향후에는 한미약품, JW중외제약, 동국제약, ㈜보령, 동화약품, 유한양행, GC녹십자 등의 인지도 높은 제품들을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이며 분석 대상 제약사 제품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입니다.<편집자 주>
지난 한해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의 제품 중 일반에 잘 알려진 제품 3개 가운데 간 기능 개선제 '우루사'가 압도적으로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제품 3개 가운데 이지엔6는 유일하게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5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대웅제약의 대표 제품 3개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제품으로는 본지가 임의 선정한 △우루사 △이지엔6 △알벤다졸 등이다.
대웅제약이 지난 1961년 첫 발매, 지난 2022년 기준 국내 간장약 판매 1위를 기록한 우루사는 지난 2021년 2만8,849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지만 2022년에는 2.34% 감소한 2만8,175건을 나타냈다.
대웅제약의 액상형 캡슐 타입 진통제로 △프로 △키즈시럽 △이브 등 6가지 라인업을 가지고 있는 이지엔6는 지난 2021년 8,068건의 정보량을 기록한 후 2022년에는 6.40% 상승한 8,548건을 나타냈다.
기생충을 사멸시켜 기생충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는 구충제 알벤다졸은 지난 2021년 3,645건의 정보량을 기록한데 이어 2022년에는 1.56% 줄어든 3,588건을 나타냈다.
![[제약업계 기획③] 대웅제약 '이지엔6' 여성 사랑 확인…남성 애용 '우루사' 관심↓](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031707190178596085a06ef4917338228.jpg&nmt=23)
![[제약업계 기획③] 대웅제약 '이지엔6' 여성 사랑 확인…남성 애용 '우루사' 관심↓](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031707320210496085a06ef4917338228.jpg&nmt=23)
![[제약업계 기획③] 대웅제약 '이지엔6' 여성 사랑 확인…남성 애용 '우루사' 관심↓](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031707450704996085a06ef4917338228.jpg&nmt=23)
우루사는 지난 2021년 긍정률 36.99%, 부정률 17.71%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19.28%를 기록한데 비해 지난 2022년에는 긍정률 37.90%, 부정률 16.21%로 순호감도 21.69%를 나타내며 순호감도가 1년동안 2.41% P상승했다.
이지엔6는 지난 2021년 긍정률 30.57%, 부정률 22.62%로 순호감도 7.94%를 기록한 데 비해 지난 2022년 긍정률 39.68%, 부정률 20.61%로 순호감도 19.07%로 11.13%P로 순호감도가 큰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알벤다졸은 지난 2021년 긍정률 33.83%, 부정률 22.39%로 순호감도 11.44%를 나타낸데 비해 지난 2022년 긍정률 35.93%, 부정률 27.93%로 순호감도 8.00%를 기록하며 순호감도가 3.44%P 하락, 3개 품목 중 유일하게 순호감도가 떨어지는 모습을 나타냈다.
![[제약업계 기획③] 대웅제약 '이지엔6' 여성 사랑 확인…남성 애용 '우루사' 관심↓](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4031707560274996085a06ef4917338228.jpg&nmt=23)
성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이지엔6는 성별이 드러난 326건의 포스팅 수 가운데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이 93.87%를 차지했다. 여성의 포스팅이 많은 것은 생리통 등에 활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알벤다졸은 68건의 성별 정보량 중 72.06%의 여성 관심도를 기록했다.
우루사는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793건의 정보량 중 여성 포스팅 수의 비율이 67.09%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알벤다졸과 우루사에 대한 여성의 실질적인 관심도는 남성보다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