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아파트 브랜드평판 2월 톱…평판지수↑

김수아 기자

2023-02-17 09:11:26

힐스테이트, 아파트 브랜드평판 2월 톱…평판지수↑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국내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힐스테이트 2위 자이 3위 래미안 순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4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를 평판분석했다고 밝혔다 . 지난 1월 17일부터 2월 17일까지의 국내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3,025만4,79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3,017만2,316개와 비교하면 0.2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2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힐스테이트, 자이, 래미안, 푸르지오, e편한세상, 더샵, 롯데캐슬, 아이파크, SK뷰, 위브, 우미린, 호반베르디움, 더플래티넘, 서희스타힐스, 하늘채, 한라비발디, 코아루, 데시앙, 센트레빌, 리슈빌, 스위첸, 한화포레나, 벽산블루밍, 동문굿모닝힐 순이었다.

아파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힐스테이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71만6,450 미디어지수 67만8,929 소통지수 126만5,188 커뮤니티지수 155만1,2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1만1,86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88만71과 비교해보면 8.5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아파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3,017만2,316개와 비교하면 0.2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74% 상승, 브랜드이슈 12.11% 상승, 브랜드소통 4.17% 하락, 브랜드확산 5.2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