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8년 첫 선을 보인 스마트싱스 앱은 에어컨·냉장고·세탁기 등의 대형 가전에서부터 공기 청정기·오븐·식기세척기 등 삼성 가전을 연결해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맞춤형 제어를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기능이 대폭 확대된 지난 2019년부터 연결 가전 제품 수가 매년 2배 가까이 증가하고 있으며, 올 연말에는 1,200만대, 내년에는 2,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싱스 연결 가전 제품 수가 매년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가전 제품의 동작 종료나 고장 정보 알림 등을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알림 기능 △가전 원격 제어 기능 △집 안의 다양한 가전 제품을 하나로 연결해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SmartThings Home Life)' 설루션 도입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스마트싱스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제공과 제품 진단·관리를 도와주는 '홈케어'인 것으로 조사됐다.
연동된 기기의 전략량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도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월 평균 사용자 수가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월 평균 사용자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의 가장 큰 장점은 개방성으로, 삼성전자 제품뿐만 아니라 전구와 센서 등 다양한 기기를 포함, 현재 300개 이상의 파트너사 기기를 연결할 수 있으며 오는 2023년 상반기에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 표준이 적용되면, 삼성 포함 13개 브랜드의 가전 제품을 연동할 수 있게 돼 활용성이 더욱 커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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