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빗썸' 가상자산 거래소 브랜드평판 분석 결과 '빅2 '형성

김수아 기자

2022-06-27 09:01:02

'업비트·빗썸' 가상자산 거래소 브랜드평판 분석 결과 '빅2 '형성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가상자산거래소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업비트와 빗썸이 빅2를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3위 코인원, 4위 코빗 순으로 조사됐다. ​

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가상자산거래소 브랜드 5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고 밝혔다.

가상자산거래소 브랜드평판 6월 분석결과는 지난 5월 27일부터 6월 27일까지의 가상자산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841만2,3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5월 가상자산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869만9,708개와 비교하면 3.3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상자산거래소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가상자산거래소 6월 브랜드평판 순위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순이었다.

가상자산거래소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업비트 가상자산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0,400 미디어지수 823,185 소통지수 712,359 커뮤니티지수 984,2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20,23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335,627과 비교하면 18.8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가상자산거래소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5월 가상자산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8,699,708개와 비교하면 3.30% 줄어들었다"면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47% 상승, 브랜드이슈 2.26% 하락, 브랜드소통 0.39% 상승, 브랜드확산 16.69%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