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1위…에이스침대·지누스 순

김수아 기자

2022-05-31 08:50:33

한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1위…에이스침대·지누스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한샘 2위 에이스침대 3위 지누스 순으로 조사됐다. ​

3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화)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30일부터 5월 31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26만435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10만614개와 비교하면 5.7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5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샘, 에이스침대, 지누스, 현대리바트, 시디즈, 퍼시스, 에넥스, 듀오백, 오하임아이엔티, 코아스 순으로 분석됐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7,605 미디어지수 467,293 소통지수 891,774 커뮤니티지수 829,577 시장지수 3,595,167 사회공헌지수 40,3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51,79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479,714와 비교하면 7.06% 하락했다. ​

구창환 소장은 "2022년 5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100,614개와 비교하면 5.77%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95% 하락, 브랜드이슈 0.41% 하락, 브랜드소통 8.40% 하락, 브랜드확산 7.03% 상승, 브랜드시장 4.43% 상승, 브랜드공헌 17.5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