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택배, 택배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7.77% 하락"

김수아 기자

2022-04-25 08:47:34

롯데택배,  택배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7.77% 하락"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택배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택배 2위 우체국택배 3위 로젠택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9개 택배 브랜드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3월 25일부터 2022년 4월 25일까지의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20,463,7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택배 브랜드빅데이터 23,933,427개와 비교하면 14.5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택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택배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롯데택배, 우체국택배, 로젠택배, 한진택배, 경동택배, CJ대한통운 택배, 대신택배, 일양 택배, 천일택배, 고려 택배, 건영택배, 홈픽택배, SLX 택배, 합동택배, 용마로지스, 로지스밸리 택배, 성화기업택배, 티피엠코리아, 큐런택배 순이었다. ​

택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5,674 소통지수 1,969,591 커뮤니티지수 1,670,7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36,04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134,893과 비교하면 7.7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택배 브랜드평판 결과, 롯데택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택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택배 브랜드빅데이터 23,933,427개와 비교하면 14.5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12% 하락, 브랜드소통 3.77% 하락, 브랜드확산 14.6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