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어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순으로 조사됐다.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은행 브랜드 중에서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농협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수협은행, 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은행 브랜드평판 3월 분석결과는 지난 2월 17일부터 3월 17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490만5,1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289만7,684개와 비교하면 6.1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3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순위는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농협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수협은행, 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1위를 기록한 KB국민은행 ( 대표 이재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8,851 미디어지수 1,321,119 소통지수 1,570,105 커뮤니티지수 2,254,358 사회공헌지수 239,447 CEO지수 229,1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83,03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817,280과 비교해보면 11.2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2,897,684개와 비교하면 6.10%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38% 상승, 브랜드이슈 4.92% 상승, 브랜드소통 0.98% 상승, 브랜드확산 15.61% 상승, 브랜드공헌 5.39% 하락, CEO평가 16.97% 하락했다"고 밝혔다.
구 소장은 이어 "KB국민은행은 링크분석에서 '확대하다, 지원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오후6시까지, 금융지원, 모바일인증'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5.96% 긍정비율로 분석됐다"고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