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레저 상장기업 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2월 15일부터 2022년 3월 15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835,74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533,551개와 비교하면 8.6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호텔신라, 파라다이스, 강원랜드, 하나투어, 아난티, 용평리조트, 모두투어, 롯데관광개발, 참좋은여행, 노랑풍선, 이월드, GKL, 신세계푸드, 서부T&D, 디딤, 시공테크, 엠피대산, 남화산업 순이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호텔신라 ( 대표 이부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3,627 미디어지수 356,213 소통지수 358,124 커뮤니티지수 336,433 시장지수 1,152,956 사회공헌지수 121,1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58,47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26,816과 비교하면 1.21% 상승했다.
이어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533,551개와 비교하면 8.6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0.27% 하락, 브랜드 이슈 0.22% 하락, 브랜드 소통 2.60% 하락, 브랜드 확산 31.10% 하락, 브랜드 시장 4.24% 하락, 브랜드공헌 11.8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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