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2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2월 11일부터 2022년 3월 11일까지의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609,60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468,193개와 비교하면 9.0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앱코, 주연테크, 에이텍, 케이씨티, 피씨디렉트, 에이루트, 엔에스엔, 잉크테크, 푸른기술, 에이텍티앤, 딜리, 메디프론, 빅솔론, 율호, 아이디스홀딩스, 비엔지티, 한프, 파커스, 씨아이테크, 한국정보공학, 우리로, 인포마크, 센트럴인사이트, 아이디피, 디지아이 순이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앱코 ( 대표 이태화, 오광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3,350 미디어지수 127,762 소통지수 212,927 커뮤니티지수 253,513 시장지수 673,133 사회공헌지수 61,1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1,80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55,974와 비교하면 9.92%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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