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감도는 'NS홈쇼핑'이 가장 높았다.
본지는 4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7개 TV홈쇼핑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조사 대상 TV홈쇼핑은 정보량 순으로 ▲롯데홈쇼핑(㈜우리홈쇼핑, 대표 이완신) ▲현대홈쇼핑(㈜현대홈쇼핑, 대표 정교선, 임대규) ▲CJ온스타일(㈜씨제이이엔엠 대표 강호성, 허민호) ▲NS홈쇼핑(㈜엔에스쇼핑, 대표 조항목) ▲GS홈쇼핑(㈜지에스리테일 대표 허연수 김호성) ▲홈앤쇼핑(㈜홈앤쇼핑, 대표 김옥찬) ▲공영쇼핑(㈜공영홈쇼핑 대표 조성호) 등이다.
분석 결과 지난해 하반기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롯데홈쇼핑'으로 총 5만6952건을 기록했다.
2위는 4만8996건을 기록한 '현대홈쇼핑'이었다.
지난해 4월 조사에서는 GS홈쇼핑이 2위, 현대홈쇼핑이 3위였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현대홈쇼핑이 2위로 올라선 대신 GS홈쇼핑은 5위로 추락했다.
이어 ‘CJ온스타일’ 4만8555건, ‘NS홈쇼핑’ 4만927건, ‘GS홈쇼핑’ 3만2903건, ‘홈앤쇼핑’ 2만4560건 순이었다.
'공영쇼핑‘ 이 1만964건으로 7개 TV홈쇼핑 중에서는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4위였던 'NS홈쇼핑'이 80.46%로 1위에 올랐다.
순호감도 2위는 관심도 3위를 기록한 'CJ온스타일'로 79.34%였다.
이어 '현대홈쇼핑' 72.99%, '홈앤쇼핑' 72.86%, 'GS홈쇼핑' 70.55% 순이었다.
관심도 1위 '롯데홈쇼핑'은 65.83%로 3위였으며 관심도가 가장 낮았던 '공영쇼핑'은 호감도도 59.28%로 7위였으나 타 업종 평균 수준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편이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TV홈쇼핑을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