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김수아 기자

2022-03-02 08:49:48

대한항공,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일부터 3월 2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41만9,7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79,7,832개와 비교하면 21.9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예림당 순이었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912,933 미디어지수 484,697 소통지수 477,021 커뮤니티지수 552,026 시장지수 18,662,141 사회공헌지수 219,5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08,397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172,618과 비교하면 21.58%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하며,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구 소장은 이어 이어 "2022년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797,832개와 비교하면 21.97%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99% 상승, 브랜드이슈 24.14% 상승, 브랜드소통 0.57% 하락, 브랜드확산 50.68% 하락, 브랜드시장 23.97% 하락, 브랜드공헌 14.88%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