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정유업계 관심도 '톱'…'S-OIL' 정보량 증가율 1위

심준보 기자

2022-02-28 08:34:40

GS칼텍스, 정유업계 관심도 '톱'…'S-OIL' 정보량 증가율 1위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지난해 4분기 국내 4개 주유소 중 'GS칼텍스'의 온라인 정보량(관심도=포스팅 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4개 주유소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정보량 증가세를 기록한 가운데 'S-OIL'의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28일 본지는 지난 2020년과 2021년 10~12월 두 기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4개 주유소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분석 대상 주유소는 올 4분기 정보량 순으로 ▲GS칼텍스(대표 이두희, 허세홍) ▲S-OIL(대표 후세인 에이 알 카타니) ▲현대오일뱅크(대표 강달호 주영민) ▲SK에너지(대표 조경목) 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의 경우 'GS칼텍스'가 2021년 정보량 6만9998건으로 2020년 6만1209건에 비해 8789건 14.36% 늘어나며 1위를 기록했다.
정보량 2위인 'S-OIL'은 지난해 3만8607건으로 2020년 2만6584건에 비해 1만2023건 45.23% 늘었다.

S-OIL 증가율은 4개 주유소 중 가장 높은 수치다.

3위는 '현대오일뱅크'로 지난해 정보량은 1만9573건으로 2020년 1만3925건에 비해 5648건 40.56% 늘었다.

'SK에너지'는 지난해 1만319건으로 2020년 8612건에서 1707건 19.82% 증가를 기록했다.

GS칼텍스, 정유업계 관심도 '톱'…'S-OIL' 정보량 증가율 1위
본지는 국내 4개 주유소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현대오일뱅크'가 47.38%로 1위에 올랐다.

순호감도 2위는 'SK에너지'로 45.92%를 기록해 1위와의 격차는 크지 않았다.

이어 ‘GS칼텍스'는 39.22%로 3위였다.

'S-OIL'의 순호감도가 38.79%로 4개 주유소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3위와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았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주유소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