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월 18일부터 2022년 2월 18일까지의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8,338,82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8,338,826개와 비교하면 14.4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순위는 엠씨넥스, 파트론, 영풍, 이엠텍, 드림텍, KH바텍, 파인테크닉스, 버킷스튜디오, 이랜텍, 나노스, 인탑스, 와이제이엠게임즈, 하이비젼시스템, 나무가, 바이오로그디바이스, 이즈미디어, 노바텍, 슈피겐코리아, 앤디포스, 세경하이테크, 시노펙스, 에스맥, AP위성, 덕우전자, 아모센스, 와이솔, 동운아나텍, 와이팜, 엘컴텍, 코아시아 순이었다.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엠씨넥스 ( 대표 민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4,738 미디어지수 434,858 소통지수 430,428 커뮤니티지수 359,957 시장지수 1,559,512 사회공헌지수 80,5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0,02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40,014와 비교하면 25.00% 하락했다.
이어 "2022년 2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월 핸드셋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8,338,826개와 비교하면 14.4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68% 하락, 브랜드이슈 18.98% 하락, 브랜드소통 15.84% 하락, 브랜드확산 22.83% 하락, 브랜드시장 6.62% 하락, 브랜드공헌 1.73%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