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월 17일부터 2022년 2월 17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582,2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173,459개와 비교하면 9.1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알루코, 조일알미늄, 대창, 남선알미늄, 삼아알미늄, 이구산업, DSR, 포스코강판, EG, 일진다이아, 피제이메탈, 현대비앤지스틸, 티플랙스, 서원, 대양금속, 대호에이엘, 삼보산업, 조선내화, 황금에스티, 태경산업, 동국알앤에스, 태경비케이, 아이티센, 한국내화, 파버나인, 디씨엠, 코센, 한창산업, 일야, 제일연마, 케이피티유, 쎄니트, 국일신동 순이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노진수, 백순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505 미디어지수 272,334 소통지수 214,348 커뮤니티지수 264,536 시장지수 9,225,210 사회공헌지수 131,3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89,23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623,568과 비교하면 10.62% 하락했다.
이어 "2022년 2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173,459개와 비교하면 9.1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6% 하락, 브랜드이슈 16.55% 하락, 브랜드소통 18.51% 하락, 브랜드확산 2.85% 하락, 브랜드시장 6.19% 하락, 브랜드공헌 2.5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