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 중에서 우리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수협은행, 씨티은행, 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분석결과는 2022년 1월 16일부터 2022년 2월 16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2,897,68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1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0,045,822개와 비교하면 9.4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평가도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2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순위는 우리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수협은행, 씨티은행, 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은행 ( 대표 권광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0,328 미디어지수 1,270,782 소통지수 1,553,930 커뮤니티지수 1,823,143 사회공헌지수 478,519 CEO지수 570,9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57,65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489,960과 비교해보면 7.21% 상승했다.
이어 "2022년 2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은행은 링크분석에서 '달성하다, 양성하다, 내정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연간 순이익, 차세대PB, LOK'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2.53% 긍정비율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