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지난 1월 14일부터 2월 14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79만1,45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08만4,020개와 비교하면 27.0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쌍용C&E, 한일시멘트, 동화기업, 동양, KCC글라스, 유진기업, 노루페인트, 벽산, 성신양회, LX하우시스, 유니온, 중앙디앤엠, 아세아시멘트, 삼화페인트, 일신석재, 조광페인트, 에스와이, 한일현대시멘트, 고려시멘트, 보광산업, 한솔홈데코, 부산산업, 이건산업, SG, 초록뱀컴퍼니, 삼표시멘트, 다스코, 라이온켐텍, 동양파일 순이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 대표 정몽진, 장재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4,226 미디어지수 925,975 소통지수 733,632 커뮤니티지수 509,977 시장지수 1,780,8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64,7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763,451과 비교하면 26.00%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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