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월 11일부터 2022년 2월 11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5,501,0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5,554,972개와 비교하면 23.4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카카오페이, 삼성SDS, NHN, 다날, 카페24, 나무기술, 핑거, 현대오토에버, 버킷스튜디오, 롯데정보통신, 코나아이, 포스코ICT, 한국정보인증, 인포뱅크, 오픈베이스, 쌍용정보통신, KG이니시스, 대신정보통신, 한국전자인증, 한국전자금융, 갤럭시아머니트리, 대아티아이, 비케이탑스, NHN한국사이버결제, 한네트, KG모빌리언스, 가비아, 쿠콘, 솔트룩스, 이루온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 대표 류영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675 미디어지수 104,442 소통지수 181,550 커뮤니티지수 155,235 시장지수 5,993,603 사회공헌지수 59,2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53,7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4,888,981과 비교하면 55.31% 하락했다.
이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5,554,972개와 비교하면 23.4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3.00% 하락, 브랜드 이슈 23.78% 하락, 브랜드 소통 4.84% 하락, 브랜드 확산 18.23% 상승, 브랜드 시장 50.44% 하락, 브랜드 공헌 37.1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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