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지난 20일(미국 현지시간)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서 삼성전자는 브랜드 가치가 전년 대비 20% 성장한 746억달러를 기록하며, 글로벌 5위를 차지했다. 최근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세계 최고 고용주(World's Best Employers)'에서 1위를 차지한데 이어 연이은 수상 소식을 알렸다.
◆ 작년 글로벌 톱5 첫 진입, 올해 2013년 이래 최고 성장률로 5위 수성
삼성전자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 재무성과를 기반으로 브랜드 가치가 지난해 623억달러보다 20% 큰 폭으로 상승하며 746억달러를 기록, 작년에 달성한 '글로벌 톱5' 자리를 지켰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 성장률은 올해 20%로 대폭 상승하며 2013년 이래 최고 성장률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2012년 9위로 처음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 2020년 5위 달성까지 브랜드 가치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다.
◆ 고객 중심 경영체제·지속가능경영·혁신 제품·투자 등을 높이 평가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 상승 주요 요인으로 ▲고객 중심(Customer-centric) 경영체제 개편 ▲지속가능경영 활동 ▲'갤럭시 Z 플립3', 'Neo QLED', '비스포크(BESPOKE)' 가전 등 혁신 제품 출시 ▲AI·5G·전장·로봇 등 미래 기술 선도를 위한 지속 투자 등을 꼽으며, 이 부분들이 이번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해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고 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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