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명 중 9명 스케일링 경험은 있으나, 45% 연 1회 주기 넘겨
유디치과는 성인 1,050명을 대상으로 스케일링의 중요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91.3%가 스케일링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케일링의 적절한 주기에 대한 질문에 ‘6~12개월’ 43.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1년 이상’ 35.7%, ‘3~6개월’ 10.7%, ‘2년 이상’ 8.1%, ‘3년 이상’ 1.1%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설문조사 대상자는 병원을 방문해 기본적인 구강관리에 대한 교육을 들은 바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에 설문조사 결과를 본 진세식 광주상무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은 “병원을 방문한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임에도 불구하고 약 45%가 연 1회 이상 스케일링 받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어 스케일링에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아직까지 미흡한 것 같다”고 말했다. 스케일링은 자신의 치아 상태에 따라 적합한 주기에 받는 것이 좋다. 평소 치실과 치간칫솔 등을 사용해 꼼꼼하게 플라그를 제거하는 경우라면 1년에 1~2회 정도로 충분하지만 평소 잘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더 자주 스케일링을 받아야 한다.
▲ 치아 사이 벌어지고 치아 시리다고 생각해 스케일링 하지 않으면 더 심각해져!

▲스케일링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올바른 인지 필요해
위와 같은 설문조사 결과, 많은 응답자들이 예방적 처치에 대한 중요성과 인식이 저조하고 스케일링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치료를 기피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방적 차원의 스케일링 치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며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스케일링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인지 또한 중요하다. 이에 스케일링 건강보험 급여화 사업에 대해 알고 있냐는 질문에 ‘아니요’가 29%로 아직도 건강보험 적용에 대한 인지가 부족하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급여화 사업에 대해 알고 있다고 응답한 대상자 745명(71%)을 대상으로 스케일링 건강보험 급여화 사업에 대한 지식 정도를 조사한 결과, 스케일링 적용 가능한 횟수는 1회 69.1% 비용은 1만원 대 54%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올바르게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경우도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적용대상 기준연령과 갱신시기에 대한 질문에는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2013년 7월부터 20세 이상 국민이라면 연 1회 ‘스케일링’을 저렴하게 받을 수 있게 됐다. 1년의 기간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며, 국민건강보험 스케일링 본인부담금은 약 1만원대(의원급 기준)수준이다. 진세식 대표원장은 “치아 스케일링에 대한 건강보험 급여화를 시행한 지 8년이 지났지만 설문조사 결과 스케일링 건강보험 급여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는 사람이 아직도 많이 있다”며 “구강보건의 날을 맞이해 정부와 의료기관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