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3월 21일부터 2021년 4월 21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775,448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730,266개와 비교하면 4.2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929,089 미디어지수 584,829 소통지수 746,032 커뮤니티지수 1,595,955 시장지수 1,792,063 사회공헌지수 81,8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29,80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044,172과 비교하면 41.68% 상승했다.
2위,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8,885 미디어지수 534,490 소통지수 481,584 커뮤니티지수 789,488 시장지수 2,849,018 사회공헌지수 60,4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13,95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242,768와 비교하면 20.53% 상승했다.
3위, 현대바이오사이언스 ( 대표 오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97,390 미디어지수 105,343 소통지수 166,327 커뮤니티지수 152,804 시장지수 213,083 사회공헌지수 8,7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3,72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930,085와 비교하면 35.28% 하락했다.
4위, 아모레G ( 대표 서경배, 김승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203 미디어지수 48,007 소통지수 50,188 커뮤니티지수 368,428 시장지수 675,675 사회공헌지수 1,6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3,12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42,154와 비교하면 21.97% 상승했다.
5위, 한국콜마 ( 대표 안병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3,925 미디어지수 79,882 소통지수 93,081 커뮤니티지수 120,121 시장지수 156,016 사회공헌지수 16,4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9,52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56,471과 비교하면 25.23% 하락했다.

이어 "2021년 4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730,266개와 비교하면 4.2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56% 하락, 브랜드이슈 15.56% 상승, 브랜드소통 34.22% 상승, 브랜드확산 74.67% 상승, 브랜드시장 5.38% 상승, 브랜드공헌 35.74%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3월 21일부터 2021년 4월 21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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