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2020년 11월 10일부터 2020년 12월 10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9,442,4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11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0,740,743개와 비교해보면 28.3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키움증권 ( 대표 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9,267 미디어지수 841,496 소통지수 1,328,679 커뮤니티지수 842,494 사회공헌지수 230,0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21,9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59,016과 비교하면 43.55% 상승했다.
2위, 한국투자증권 ( 대표 정일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2,846 미디어지수 722,421 소통지수 508,860 커뮤니티지수 790,081 사회공헌지수 250,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14,65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522,102와 비교하면 59.18% 상승했다.
3위, 삼성증권 ( 대표 장석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5,356 미디어지수 737,891 소통지수 629,739 커뮤니티지수 953,144 사회공헌지수 133,7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99,8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55,634와 비교하면 27.97% 상승했다.
4위, 미래에셋대우 ( 대표 최현만, 조웅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651,789 미디어지수 846,418 소통지수 772,992 커뮤니티지수 980,321 사회공헌지수 250,6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02,2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36,820과 비교하면 35.65% 상승했다.
5위, KB증권 ( 대표 김성현, 박정림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4,380 미디어지수 759,456 소통지수 393,129 커뮤니티지수 838,611 사회공헌지수 140,5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6,13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07,221과 비교하면 6.69%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